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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강연자 소개 |
기조 강연자 | 이정욱, 덕성여대 유아교육과 교수이시며 한국유아교육학회 회장을 역임하였고, 「3-5세 연령별 누리과정 제정」, 「유・초・중학교 교육과정 개선 연구」, 「초등 통합 교과 교육과정 :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」, 「유아교육과 초등교육 연계 강화 방안 연구」 등을 해 오셨습니다. 이정욱 교수님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누리과정 개정 작업에 참여하고 계시며, 누리과정 개정의 쟁점과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해서 기조 강연을 이끌어 주실 것입니다. |
황선준, 경남교육연구정보원장이시며 스톡홀름대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. 스웨덴 국가교육청 평가과장, 서울시교육연구원장을 역임하셨습니다. 「스웨덴의 방과 후 활동과 시사점」, 「스웨덴 교육과정에 나타난 민주주의 이념분석: 1940-60년대와 1990년대 이후」, 「‘선택과 자유’ 개념의 생성과 전개과정에 대한 개념사적 분석: 스웨덴 교육을 사례로」 등의 연구를 해 오셨습니다. 스웨덴 정치・사회・교육 분야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와 다양한 실무 경력을 통해 ‘교육과정 재설계와 교실 혁명’이란 주제로 기조강연을 이끌어 주실 것입니다. | |
주제 발표자 | 윤은주, 숙명여대 교수이시며 「핀란드 국가핵심교육과정 개편 : 학습의 기쁨을 향한 끝없는 여정」, 「프로젝트 접근법의 존재론적 이해」, 「들뢰즈와 내부작용 유아교육: 이론과 실제의 구분 넘어서기」, 「어린이에게 귀 기울이기: 이기와 되기」, 「어린이 교육과정 되기」 등의 연구가 있습니다. |
곽향림, 호원대 교수이시며 「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숲 유치원 유아의 놀이와 삶」, 「자연친화 활동으로서 생명체 돌보기에 대한 구성주의 공동체교실에서의 실행과 반성」, 「구성주의 교실에서 진정한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유아들의 노력」 등의 연구가 있습니다. | |
서현, 조선대 교수이시며 「3~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」, 「유치원 2주기 평가를 통한 개선 방안 모색」, 「자녀의 행복과 부모역할에 대한 탐색」 등의 연구가 있습니다. |